영국에 거주 중인 미국국적자인데 한국 회사에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어 발생하는 소득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소득에서 원천징수세 3.3%를 떼고 주는데 이 세금도 미국에서 신고할 때 foreign tax credit이나 foreign income exclusion으로 신고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만약 이 것을 deduction으로 신고할 수 있다면 어디에 이 걸 신고하는게 더 이득이 될까요?

그리고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self employment tax로 신고해야 하는 것 같은데 foreign earned income으로도 신고해야 하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분류
연방소득세 및 주소득세, 그리고 ..
등록자

최○○

등록일
2020-12-22 12:08
조회
232

말씀하신 프리랜서 소득 규모와 그 외 영국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정보없이 명확한 답변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영국에 전체년도 거주하시고 부양자 없는 싱글이시며 한국에서 발생하는 프리랜서 소득만 있다고 가정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당 프리랜서 소득은 원칙적으로는 Schedule C를 통해보고되며 세율 상 Foreign earned income exclusion(FEIE)을 통해 소득면제 받는 것이 foreign tax credit (FTC) 보다 이득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FEIE를 선택하든 FTC를 선택하든 고객님이 직접적인 비용을 제외 한 순소득에 대해 self-employment tax (SE tax)를 납부하셔야 하는 의무에 변화는 없습니다. 만약 FEIE를 선택하시게 되면 납부하신 3.3% 한국소득세는 SE tax 순손익 계산 목적 상 비용 또는 세액공제로 공제받으실 수 없습니다. 

고객님이 미국 외 타 국가 사회보장제도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라면 15.3% SE tax를 피하실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발생되는 소득이 territorial 과세제도인 영국에서는 과세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한국 발생 소득의 SE tax 면제가 가능한 상황인지는 확답을 드리기 어렵고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해보입니다.

공유하기
Globalsign SSL Site Seal